본문 바로가기

코리안에서 코위로 뉴질랜드 이야기

뉴질랜드 여행가기 전 환율 돈 물가 이해하기

1. 뉴질랜드 환율

 

보통은 NZD->KRW로 보는 것이 쉽습니다. 

보통 한국돈을 뉴질랜드로 보내기 위해 좋은 환율은 0.750 NZD 초반이거나 이 아래일 때 보내는 편이 좋습니다. 

아니면 뉴질랜드 돈을 한국돈으로 보낼 때는 반대로 뉴질랜드 돈이 0.760 NZD 이상인 것이 좋습니다. 

아래에 보시면 만원에 13.36불 정도 합니다. 

 

(이 웹사이트는 http://xe.com이라고 환율을 전문적으로 알려주는 곳입니다.

이 환율의 기준보다 한국은행에서는 0.005나 0.01 정도의 차이가 나니 염두에 두시면 좋습니다.)

 

더 쉽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아래로 

https://kiwidno.tistory.com/29

 

뉴질랜드 여행가기 전 환율 쉽게 보기

환율 쉽게 보는 방법 NZD -> KRW 뉴질랜드는 1불로 시작하기 때문에 이편이 이해하기 쉽습니다. $1불 -> ‎₩739.80원 반대로 KRW -> NZD 1000원부터 넣어야 1불 단위로 계산이 되기 때문입니다. ₩1000원 ->..

kiwidno.tistory.com

 

 

2. 현지에서의 밥값은 얼마일까?

 

커피의 경우 3 잔 또는 두 잔 마실수 있습니다.

커피값은 한국과 큰 차이는 없습니다만

정말 잘하는 곳인 경우는 7.5도 받는 경우가 있으나 비싼 만큼 잘하는 곳이기도 합니다. 

 

밥값중국집 덮밥 또는 

Lunch specials 메뉴를 드실 수 있습니다.

가게마다 다르지만 현재 뉴질랜드 밥값이 비싼 만큼 보통은 $15불 정도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주류와인을 팩으로 저렴하게 마실 수 있습니다.

가장 저렴하게는 $7불 이하로 한병 또는 팩으로 마실 경우에는 3L에 $24불 정도 합니다.

때로는 마트에서 팩 와인을 세일하는 경우도 있으니 병으로 7불을 주고 사는 것보다 저렴하게 와인을 마실 수 있습니다.

 

자세한 정보는 아래 글로

https://kiwidno.tistory.com/30?category=844165

 

뉴질랜드 물가 이해하기 - 현지 식비 값

한화 만원일 때 ‎₩10000원 = $13.50 NZD 현지인들은 13불 50센트로 읽습니다. 영어로는 thirteen fifty라고 키위들이 읽기도 합니다. 계산 시 염두해 주시길 바랍니다. 1. 외식비 저렴 $5불 ~ $13불 보통 $1..

kiwidno.tistory.com

 

3. 교통비는 얼마 정도 드나요?

 

일반 택시

기본 $30~50불 (오클랜드 시내에서 20분이내)

 $100불 이상 (오클랜드 시내에서 40분이상)

*우버를 추천드립니다. 

 

대중교통 

오클랜드 시내에서 2 ZONE 기준으로

편도 (Oneway) $3.55

왕복 $7.10

일주일 대략 $50불

한달 $200불

오클랜드 교통비 기준

*여기서 중요한 건 현찰로 교통을 이용하는 것보다 카드가 더 저렴하니 꼭! 미리 사셔서 충전 (TOP UP)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만약 타 지역으로 이동하실 경우엔 따로 미리 알아보셔야 합니다.

 

 

지역별 교통정보는 아래에서 확인하세요

https://kiwidno.tistory.com/35

 

뉴질랜드 북섬 남섬 지역별 대중교통 정보 & 앱

북섬 수도 웰링턴 (Wellington) - Metlink (Snapper) https://www.metlink.org.nz/ Metlink - Greater Wellington's Public Transport Network Tap the map below to place your start and end markers Track vehi..

kiwidno.tistory.com

 

 

4. 핸드폰 요금

 

뉴질랜드 공항에 도착하시면 바로 찾으실 수 있는 곳이 또 통신사입니다. 대표적인 통신사는 SPARK VODAFON SKINNY 이렇게 세 가지가 있습니다. 시내에서만 거주하실 분들이 라면 아무거나 가서 SIM CARD 주세요 하시면 5불이면 구입하실 수 있고요. 충천을 하셔야 사용이 가능하니 (TOP UP)이라고 하시면 이제 Prepay Plan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있을 건 다 있는 문자 통화 데이터를 초반에 $20불로 쓰실 수 있습니다.

 

맨 처음엔 문자도 통화도 데이터도 필요하니 먼저 기본적인걸 구입하신 후에 차후에 본인의 쓰는 스타일 따라 바꾸시면 됩니다. 이 통신마다 또 쉽게 사용량을 알려주는 각 앱이 있으니 세 곳 중 한 곳을 구입 후 앱을 받으시면 됩니다. 더 자세한 건 또 차후에 올리도록 할게요  

 

여기서 Prepay는 선결제 후 쓰는 것이고 Monthly plan은 쓰고 난 후 결제하는 요금제입니다. 

 

Vodafone의 경우 개인적으로 더 자주 쓰는 스타일에 따라 옵션을 선택할 수 있다는 점 염두에 두시면 좋겠습니다. 

Spark는 외곽으로 여행을 가시는 경우 전파가 더 잘 터지니 로드 트립이나 트랙킹을 하시는 분들에게 추천을 드립니다. 그래 봤자 너무 외곽이면 둘 다 안터 지지만요 Spark가 조금 더 멀리 잡히긴 합니다. 

SKINNY는 가장 저렴한 Prepay plan을 제시하는 회사여서 만약 핸드폰 자체를 잘 안 쓰시는 분들은 요금이 저렴한 스키니를 추천드려요

 

5. 월세는 얼마 할까?

 

뉴질랜드는 보통 월세의 기준보다 주마다 또는 2주마다 Rent Fee를 냅니다. 계약을 하실 때는 Bond fee라고 미리 선불로 보증금 같이 300 또는 몇백 내는 경우가 있습니다. 본드 비는 계약 후 집을 나올 때 집이 하자가 없거나 방세도 안 밀리고 잘 나왔다면 고스란히 돌려받으실 수 있지만 물건이나 어디가 고장이 났다면 떼일 수도 있습니다. 

일단 가장 기본적인 렌트 비는 구역마다 방의 구조마다 가격이 다릅니다. 

여기서 잠깐 집을 구하거나 방을 구하는 단어의 차이가 있다는 점 기억해 두세요.

방은 Flat입니다. 집을 구할 때는 Rent입니다. 

그래서 파생된 단어가 Flat mate 한집 방따로 이고 Rent House 집 전체를 빌려서 산다 집 전체를 전세/월세 냈다입니다. 

간혹 가다 거실 셰어 또는 룸 셰어 가 보이실 텐데 이때 거실 셰어면 거실에서 잠을 자야 하는 걸 뜻할 수도 있습니다. 룸 셰어는 말 그대로 방을 같이 쓰는 것입니다.

 

이것도 집 방 지역에 따라 가격이 다 다르지만 기본적으로 150불 이상을 예상하시면 됩니다. 

간혹 150불 이하인 경우는 룸 셰어나 거실 셰어인 경우이니 불편하시더라도 저렴한 가격으로 방을 구한다 싶으신 분들에게 맞으실 것 같습니다. 

 

맨 처음 뉴질랜드에 도착하시고 방을 바로 구하기 어려우신 분들은 며칠을 오클랜드 시내에서 호스텔 또는 백패커스에서 지내시면서 찾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곳은 싸게 찾으시면 $10불 후반대에서 보통은 $20불 초후반대로 하루를 보내실 수 있습니다. 

 

6. 뉴질랜드 은행은 계좌 개설할 때 비용이 들까?

 

뉴질랜드 은행은 계좌 개설할 때 비용이 들지 않습니다. 그리고 이제는 현찰로 목돈을 들고 가지 않으셔도 됩니다. 

많은 분들이 잘 모르셔서 두려움 반 불안함 반으로 현찰을 목돈으로 들고 가시는데요. 

 

뉴질랜드의 은행 ASB에서는 해외에서 뉴질랜드로 이민 이주 워홀 유학 오시는 분들을 위해 미리 계좌를 개설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영어가 어려운 한국분들을 위해 한국인 은행원들이 계시니 초반 영어 울렁증과 영어로 인한 소통 걱정 또한 덜으셔도 됩니다.

 

아래에 링크를 첨부해 드렸으니 여기서 Enquire Now 누르시고 나오는 형식을 작성하시면 24시간 내로 연락이 올 겁니다. 근무시간은 주 5일제인 만큼 주말에 하신다면 주중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https://www.asb.co.nz/moving-to-new-zealand.html)

 

여기서 팁을 드리자면 저는 한국에서 뉴질랜드로 해외송금을 할 때에 카카오 뱅크를 쓰는데요 그 이유는 중간 수수료가 들지 않고 기본 수수료가 5000원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ASB은행에서도 따로 수수료가 없기 때문에 제가 보내고 싶은 금액 그대로 보내면 그대로 받으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기본 해외송금시 드는 시간은 월요일날 송금시 화수요일 입금되며 목금에 하시면 다음 주 월에 입금이 되어 비교적 빠르게 받는 편이지요.

 

 

마지막으로 뉴질랜드 돈의 모양

https://www.rbnz.govt.nz/notes-and-coins/notes/banknotes-in-circulation

 이렇게 5가지의 지폐가 있는데요 가장 자주 볼 수 있는 지폐는 $5 $10 $20입니다. $50 이상은 웬만하면 들고 다니지 마시길 추천드려요. 뉴질랜드는 좀도둑들이 많아서 한국처럼 가방 지갑 개인 소지품을 테이블이나 의자 두시면 쓱 사라져 버리기 마련입니다. 눈 뜨고 코베인 다고 하죠? 정말 갑부 부자이신 분들은 현찰 얼마를 잃어버리셔도 괜찮으시지만 저같이 월급쟁이들에겐 상당히 큰돈인 만큼 현지인들 키위 마오리 다른 섬나라 사람들의 눈에도 큰돈입니다. 그리고 뉴질랜드는 이제 Farmer market 아니면 (지방은 Saturday/Sunday market) 다 카드나 애플 페이 또는 삼성 안드로이드 페이가 되니 지폐는 평상시에는 비상용으로 들고 다니시길 추천드려요.

 

 

https://www.rbnz.govt.nz/notes-and-coins/coins/coins-in-circulation

이 동전들도 현재 뉴질랜드에서 유통되는 동전들인데요. 카드로 결제하는 일들이 대부분인 만큼 크게 쓰이지는 않지만 저 금색은 골드 코인으로 $1 $2불 Dollar 이면 나머지 은색 동색은 Cent로 계산됩니다. 맨 처음 만원에 $13.36 이였죠? 동전까지 한다면 $13.40으로 파란색 지폐 $10 하나에 금색 동전 $1 3개 은색 동전 20c 두 개가 되겠습니다. (주차 시에 동전이 필요한 지역도 있지만 앱이나 카드로도 결제가 되니 그 점은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 물론 추가 수수료가 별도로 붙지만요. 그리고 동전이나 현찰이 급하게 필요하시다면 Convention store / Dairy Store에 가셔서 간단한 물품 구입하시면서 CASH OUT 가능한지 물어보시면 된다고 하는 곳도 있습니다)

 

 

 대략적으로 7가지 정도로 뉴질랜드 물가에 관해서 이야기드렸는데요. 제가 뉴질랜드에서 15년을 거주하다 한국에 작년에 넘어온 만큼 살짝 차이가 있을 수도 있겠습니다만 최대한 최근의 자료들로 알려드리려고 노력했습니다. 

 

 

뉴질랜드 글들을 쓰는 목적은 이젠 저의 집이자 고향인 뉴질랜드에 대해 잊지 않기 위해 작성하는 것과 뉴질랜드 현지인들이 쓰시는 블로그가 많지 않다는 점 그리고 뉴질랜드로 여행 가시는 분들이 정말 좋은 시간들을 보내셨으면 좋겠다는 마음에 쓰게 되었습니다. 제가 뉴질랜드에서 살면서 다양한 워홀러들과 유학생들 현지인들을 만나며 전해주었던 그리고 더 전해주고 싶은 찐 정보들로 준비하고있습니다. 가셔서 즐거운 추억과 경험을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